• 키플러스 미디어
  • / 키플러스의 언론홍보자료 및 주요 영상들을 확인해보세요!
  • HOME  
  • 커뮤니티  
  • 키플러스 미디어
키플러스 미디어
제목 [이희영칼럼-성장, 성조숙증] 초등학교 1학년 딸 아이 가슴에 멍울이 생겼어요 날짜 2018.08.21



안녕하세요.
성조숙증과 성장을 집중 케어하는 키플러스의원입니다.


 오늘은  '성조숙증이 무엇인가?'  대하여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은 질병관리본부<건강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성조숙증'부분의 '개요'입니다. 성조숙증의 정의에 대하여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요약하면, '여아 8세(8년364일), 남아 9세(9년364일)에 2차성징(여아 유방발달, 남아 고환발달)이 나타나는 경우를 성조숙증이라고 하며, 비만, 환경호르몬, 유전,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아래 그림은 사춘기발달단계 입니다.  Tanner stage 라고 이야기 하며, 평균적으로 10세까지 1단계를 유지합니다.
 




유방의 발달이나 고환의 발달만을 성조숙증의 기준으로 삼는 이유는 사춘기의 진행단계중 가장 먼저 나타난다고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방이나 고환의 발달 외에도


-여아의 경우 초경, 질 분비물, 가슴의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남아의 경우 얼굴의 수염, 음경의 성장, 몽정, 목젖의 발달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녀 공통적으로 음모와 액모의 발달, 여드름, 겨드랑이나 머리의 냄새, 갑작스러운 키성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이의 성조숙증을 의심하시는데 있어서 주의하실 점은

1. 사춘기 발달단계의 1단계와 2단계는 구분이 쉽지 않다는 점! (그럼에도 대부분의 어머님들은 1단계와 2단계 사이의 미묘한 시기에도 곧잘 알아차리시고 아이를 데리고 방문하시는 것을 보면 어머니의 힘은 대단합니다.)

2. 비만한 경우 사춘기의 시작을 알아차리는데 어려움이 있으니 더욱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다는 점!

3. 부모님이 사춘기가 빨랐지만 키가 평균 이상이라고 해서 아이 또한 평균이상 큰다는 보장은 없다는 점!
('나도 어릴 때 사춘기가 빨랐는데 이만큼 컸어. 괜찮아!'라고 많은 아버님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부모님 세대와 환경적 영향이 달라졌기 때문에 유전적인 영향만으로 부모님과 같은 성장을 보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4. 항상 반에서 손가락 안에 드는 키와 체중을 가졌다면 3개월에 한 번은 검사할 필요가 있다는 점!
 
입니다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에 평균적으로 1년에 4~5cm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즉 사춘기가 1년 먼저 시작될 때마다 4~5cm의 최종신장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성조숙증의 치료, 나아가 아이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이른 관심과 지지가 아닐까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성조숙증의 원인과 진단' 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키플러스의원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우리아이의 상태를 판단하고 함께 치료하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키플러스의원 www.key-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