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플러스 미디어
  • / 키플러스의 언론홍보자료 및 주요 영상들을 확인해보세요!
  • HOME  
  • 커뮤니티  
  • 키플러스 미디어
키플러스 미디어
제목 [이희영칼럼-성장, 성조숙증] 이런 검사를 해야 합니다. 날짜 2018.08.20



안녕하세요. 키플러스 의원입니다.


오늘은 성장클리닉에서 하게 되는 검사 에 대하여 이야기할까 합니다.



성장 클리닉을 운영하다 보면 네 부류 정도의 아이를 만나게 됩니다.


*작고 마른 아이

*작고 비만한 아이

*작지만 성적(性的)발달이 시작된 아이

*키는 평균 이상이지만 또래보다 성적(性的) 발달이 빠른 아이
 
위의 네 가지 부류로, 키도 크고 성적발달이 평균적인 아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고 실제로 이런 아이들 모두 검사와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키도 크고, 평균적인 성적발달을 보이는 아이도 성장속도와 현재 상태 등에 따라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우리 아이는 어떤 검사를 해야 할까요



1. 성장판 검사


클리닉을 방문하는 모든 아이는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검사입니다.  성장판의 개폐 여부를 확인하고, 뼈나이를 측정하는 것이 우리 아이 성장의 내비게이션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가 작지도 않고 발육도 빠르지 않다고 해도, 최소 한 번쯤은, 가능하면 3~6개월에 한 번씩은 성장판 개폐 여부, 뼈나이 진행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은 사춘기까지의 키 성장과정에서 필요하다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성장판 검사는 성장판 검사기 또는 x-ray를 이용해서 합니다.


 성장판 검사기는 대부분의 클리닉에서 이용합니다. 조작이 간편하고 각종 예측치(초경 나이, 예상 신장, 예측 성장기간 등)가 산출되며, 당일 바로 결과가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성장판 검사기는 골밀도 측정기로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기계로, 성장판 측정, 뼈나이 계산 등의 정확도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성장판의 확인과 뼈나이의 계산은 교과서적으로 x-ray를 통해 측정합니다. x-ray 촬영을 통해 손의 사진을 얻고, 13군데 성장판의 점수를 계산하여 측정하는 방식으로 정확도가 높습니다. 뼈나이는 우리 아이 성장에 중요한 지표가 되므로 보다 정확한 방식으로 측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혈액검사


성장 종합검사, 성조숙 기본검사, 성조숙증 유발검사 가 있습니다.


성장 종합검사는  간질환, 갑상선 질환, 신장질환, 빈혈, 기타 영양소 결핍 등 성장을 방해하는 만성질환에 대하여 확인하고,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분비에 관련된 검사를 종합적으로 합니다.


성조숙 검사는  1차적으로 성호르몬의 기본 수치를 측정하고, 발육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뇌하수체 기능, 부신 기능, 갑상선 질환에 대한 평가를 합니다.


성조숙 유발 검사는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경우 기저 성호르몬 측정 후  LHRH라는 약물을 투여합니다. 약물 투여 후 30, 60, 90, 120분 채혈을 통하여 성호르몬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약물 투여 후 성호르몬이 3배 이상 증가하거나 수치가 5 이상 증가하면 성조숙증입니다.





3. 초음파검사


 초음파 검사는 가슴에 있는 멍울이 진짜 유방조직이 발달하는지, 단순한 지방조직인지를 알려 줍니다. 또한 여자아이의 경우 자궁의 모양이 사춘기 이전 모양인지, 사춘기 이후 의 모양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모발 미네랄 검사


혈액검사로 판단할 수 있는 영양부족은 한계가 있습니다. 아연, 셀레늄, 코발트 등등, 미량원소에 대한 평가 또한 어렵습니다.  모발 미네랄 검사는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미량원소들의 과부족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 섭취를 통해 우리 몸에 조금씩 쌓이는 중금속들에 대한 중독 여부 또한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검사들을 해 볼 수 있지만 위의 네 가지 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의 상태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성장치료 경험이 있으신 부모님들 중 아이의 가슴에 멍울이 잡히는 경우 방문한 클리닉에서, '성조숙증입니다. 치료해야 합니다.'라는 의견을 들으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키가 작은 경우 방문한다면 '저신장입니다. 치료해야 합니다.'라고 했을 테지요. 성장클리닉을 통한 성조숙증과 저성장의 진단과 치료는 엄연히 '의료'에 속하는 부분입니다. 의료란 객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성조숙증입니다. 치료해야 합니다.' 또는 '키가 작으니 치료해야 합니다.'라는 결론 앞에는 다양한 검사를 통한 평가와 우리 아이의 상태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성장판 검사기로 검사하고 치료 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이 합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키플러스의원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우리 아이의 상태를 판단하고 함께 치료해 드리겠습니다.


              키플러스의원 www.key-plus.co.kr